chronic disease

만성질환 클리닉

만성질환 클리닉 만성질환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01

고혈압이란?

밥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하며, 관상동맥질환과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02

고혈압은 왜 생기나요?

고혈압은 발생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1차성 고혈압(본태성 고혈압) - 고혈압 환자의 90~95%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유전 경향이 강하고,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하며, 소금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증상
· 가족력 · 비만 / 스트레스 · 운동부족(활동감소) · 고령 · 짜게먹는식습관 · 흡연 · 알코올 남용/중독

2차성 고혈압(속발성 고혈압) - 고혈압 환자의 5~10%
신장질환, 부신질환, 갑상선 질환, 임신,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1차성 고혈압에 비해 혈압이 상대적으로 더 높고, 갑자기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03

나도 고혈압인가?

2번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 최고/최저 혈압이 140/ 90mmHg 이상인 경우를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04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

보통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어 심각해질 때까지 자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립니다.

고혈압의 기타 증상
두통(특히 아침에 심하고 뒷목부위 통증이 심함), 어지럼증, 졸리거나 의식장애, 손과 발에 감각장애가 오거나 마비, 호흡곤란, 가슴통증, 얼굴/팔/다리 등이 붓는 증상

고혈압의 합병증 · 혈관질환: 동맥경화증, 죽상경화증, 대동맥류 ·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 등), 심부전, 좌심실 비대 · 뇌질환: 일과성 뇌허혈 발작, 뇌졸중, 치매 · 신장질환: 신부전, 부종 등 다양한 신장질환 · 눈질환: 망막혈관 손상, 시신경 손상, 시력저하, 실명 · 기타: 성기능 장애, 골다공증, 수면장애 등

05

고혈압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고혈압 예비군(전단계)의 경우 대부분 약을 복용할 정도는 아니라는 진단을 듣게 되는데, 이는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라는 뜻이 아니고 “방치하면 고혈압으로 발전된다”는 의미 입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해 고혈압 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평생 계속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후에 혈압 조절이 잘 되어 약을 줄이거나 끊어볼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도 고혈압이 완치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 고혈압 전단계 치료 금연, 건강한 식습관(염분섭취 줄이기, 과식피하기,
    칼륨섭취 등), 적정 체중 유지,
    매일 30분 이상 운동, 절주, 스트레스 관리,
    정기적인 혈압 측정

  • 1단계 고혈압 치료 생활관리요법(고혈압 전단계 치료요법)과
    약물요법 병행

  • 2단계 고혈압 치료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과 혈압을
    목표치까지 낮추기 위해 즉시 약물 치료 시행,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지속관리

06

고혈압 환자를 위한 식사요법 (DASH 요법)

많이 섭취
· 과일과 채소(하루에 4~5회) · 식이섬유(하루에 7~8회), 칼슘, 마그네슘 · 저지방 유제품(하루에 2~3회) ·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생선, 가금류(하루 2회)
적게 섭취
· 포화지방 · 콜레스테롤 · 소금 · 술(하루에 남자는 2잔, 여자는 1잔 이하)

07

고혈압은 왜 치료가 잘 되지 않나요?

고혈압은 치료 개념이 아닌 관리 개념이며, 혈압약으로 고혈압의 완치는 어렵지만 정상혈압으로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약물치료로 정상 혈압이 되었다고 해서 약을 환자 임의로 중단했다가 혈압 조절이 안 되어 고생했던 고혈압 환자의 잘못된 판단과 경험이 고혈압은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는 오해를 만든 것입니다. 오랫동안 정상 혈압이 유지된 환자는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약의 양을 차차 줄이거나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혈압이 다시 올라가 약을 또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고혈압 환자의 약물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습니다.